강을 지키는 근육운동=근력운동을 알아봅니다

근육 운동이라 하면 대개 무거운 바벨을 들고 있는 남자를 연상하게 되지요. 하지만 근육운동은 사실 여자에게 더욱 필요한 운동이랍니다. 근육으로부터 힘이 나오는데 근육이 너무 없게 되면 쉽게 피곤하고 지치기 때문이죠. 또한 근육운동을 통해서 골다공증을 예방할 수 있다는 보고가 나오고 있는데, 여성의 경우 폐경기 이후가 되면 골다공증이 급속히 진행되기 때문에 이런 여성에게 근육 운동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근육 운동을 처음 시작할 때는, 난이도가 낮은 기본 동작 운동이나 쉬운 기구 운동을 먼저 실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근육의 크기가 큰 가슴이나 어깨, 대퇴 운동에서 사지에 있는 작은 근육 순서로 하는 것이 좋고, 여러 개의 관절에서 이루어지는 다관절 운동을 한 후에 단관절 운동 순으로 시행하는 것이 효과적이지요

근력운동은 전체 운동량의 10~15% 정도를 시행하고, 전체 운동량의 80% 이상은 심폐기능을 개선하는 유산소 운동과 유연성을 향상 시킬 수 있는 스트레칭으로 구성하는 것이 좋아요. 매일 규칙적으로 운동을 생활화하는 것이 중요하며, 전체적인 운동 시간은 대개 30~60분 정도로 60분이 넘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무리하게 장시간에 걸쳐 시행하여 운동 후에 많은 피로가 남아 있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아요. 또한 건강을 향상시키기 위해 자신의 최대 운동 능력의 50~85% 범위 내의 강도로 규칙적인 운동을 하는것이 좋은 운동법입니다 

근육운동을 통해서 근력과 근육을 장시간 동안 사용해도 지치지 않고 반복적인 힘을 발휘하는 능력인 근지구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근력의 경우 자신이 사용할 수 있는 최대 힘의 80~100%에 해당하는 힘을 사용하여 짧게 운동을 할 때 길러지고, 근지구력은 최대 힘을 50~70%에 해당하는 힘을 사용하여 10~15회 정도 반복하게 되면 길러지는 특징이잇어요. 간단히 말하면, 근력 향상을 목적으로 할 경우에는 강도를 높이고 반복 횟수를 적게 하는 게 효과적인 반면, 낮은 강도로 운동 반복 횟수를 늘리면 근지구력 강화에 도움이 된답니다.




Posted by Springday.
,